본문 바로가기
:: Notes/Tips

[ Tools ] 서지 관리 프로그램 Mendeley 초간단 사용법

by 메모밍 2020. 1. 5.

 

 

 

 

만약 이 글을 보고 있는 당신이 대학원생 이라면 반드시 서지 관리 프로그램 하나정도는 사용해야한다. 선택이 아닌 필수로. 빨리 접해서 몸에 익힐 수록 미래의 내가 편해진다. 아직도 폴더 별로 논문을 정리하고 있거나 혹, 프린트로 출력해서 파일철로 관리하고 있다면 오늘 이 포스팅을 계기로 21세기로 넘어 오길 바란다.

서지 관리 프로그램이란 학술지, 논문, 서적 등을 하나의 프로그램에서 관리할 수 있게끔 도와주는 도구로 논문을 작성할때 참고가 되는 Reference 정보를 해당 파일에서 자동으로 서지정보를 읽어와 생성해주고, 클라우드 기반으로 논문을 관리할 수 있게 끔 해주며, 년도별, 저자별, 학술지별로 파일을 정리해준다. 또 내용 및 키워드로 모든 논문에서 한번에 검색이 가능하도록 해주고 논문을 읽으면서 메모나 밑줄을 남기거나, 다른사람과 온라인으로 논문을 공유할 수 있게끔 해주는 프로그램이다.

이 밖에도 정말 많은 기능들이 있지만, 이 포스팅의 취지에 걸맞게 핵심 기능 몇가지만을 추려 초간단 Mendeley 사용법을 소개하려한다. 시작하기전에, 서지관리 프로그램도 여러가지가 있다. 부지런하고 꼼꼼하게 여러가지 프로그램을 비교해보며 선택하고자 한다면 말리지는 않겠지만 우리 모두의 시간은 소중하기에 내가 Mendeley로 정착한 이유를 먼저 보고 결정하길 바란다.

 

만일 당신이 Mac을 사용하고 있다면 예전에는 묻지도 따지지도않고 Papers를 사용 하라고 했을것이다. 연구자들이 Papers를 사용하기위해 Mac을 구입했을정도로 정점에 있던 어플이지만 현재 Labtiva에 인수되어 ReadCube 안으로 들어가면서 일시불이 아닌 구독형 서비스로 변경되었다. 학생이라면 월 $3에 이용할 수 있는 Education Plan이 있다. 하지만 언제까지 학생일리도 없고 앞으로를 생각하면 적은돈이 아니기에 패스. ( 바뀐 인터페이스도 맘에 안든다 ) 그 다음으로 눈을 돌릴 수 있는 곳은 EndNote다.  무료버전과 유료버전이 나뉘어 있으나 구독형이 아니기에 구매해서 사용할만 하고 워낙 오래전부터 전세계의 수많은 연구자들에게 사용되던 프로그램이라 특별히 흠잡을곳이 없긴하나 프로그램이 이쁘지않으며 이쁘지않고 이쁘지않다. 그리고 사소하지만 한글과의 연동성이 조금 떨어지고 Mac에서 사용하기에 살짝 불안정하다는 평이 있으며 앞서소개한 Papers나 앞으로 소개할 Mendeley에서 지원하는 자동 처리 기능들이 약하기에 이 역시 패스.

그러고 남은게 Mendeley인데 사실 남았다기보다 현재 사용할 수 있는 무료 서지 관리 프로그램중 가장 괜찮다는 평을 받고있다. 위에서 소개한 자동으로 해주는 기능을 모두 갖추고 있어 편리하고 인터페이스도 깔끔하다. 더해서 Windows와 Mac 모두 깔끔하게 연동된다. 무료로 사용하는 유저에게는 2G의 클라우드 저장 공간을 제공하고 있으며, 만약 자신이 학생일경우 학교와 Mendeley간 라이센스 계약이 되어있는지 확인해보자. 나의 경우 라이센스 계약이 되어있어 100G의 저장공간을 제공 받았다. (예이)

 

 

( Mendeley 기관 라이센스 혜택 )

Personal library storage space: 100GB,

Shared library storage space: 100GB,

Number of private groups: Unlimited,

Private group size: 100

 


 

 

여기서 부터는 하나씩 같이 해보자. Mac을 기준으로 설명 하겠지만 Windows도 다를 것이 없다.

 

1. 천리길도 회원가입부터

 

먼저 Mendeley 공식 사이트로 이동하자. ( Mendeley.com 바로가기

( 여기서 만일 내가 기관인증을 하고 싶다면 해당 기관의 ip로 Mendeley 사이트를 접속한뒤 아래 절차를 따라 가면 자동으로 라이센스 인증이 된다. )

 

 

 

 

 

Create a free account 를  클릭하고 사용할 이메일을 적어주자. 내가 기관인증을 받을 거라 하더라도 꼭 해당 기관의 이메일을 사용할 필요는 없다. 본인이 사용하기 편한 이메일로 가입하자.

 

 

 

다음으로 이름과 비밀번호를 적고 Register 클릭.

 

 

 

 

 

자, 여기까지 왔다면 회원 가입 및 기관 인증이 끝나게 된다. 그럼 내가 일증이 되어 있는 유저인지 아닌지 확인해보자. Mendeley에서 로그인을 하게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일텐데 여기서 오른쪽 상단을 눌러서 Settings & privacy를 들어가보자.

 

 

 

 

 

 

 

그 다음 왼쪽 메뉴에서 Subscription을 들어가보면 내가 사용할 수 있는 용량이 표시된다. 아래는 기관 라이센스가 활성화 된 화면이므로 만일 라이센스가 없는 무료 유저라면 용량이 차이가 있을 것이다.

 

 

 

 

 


 

2. Mendeley를 설치해야 사용하겠지

 

 

자 그럼 이제 Mendeley를 설치해보자, 오른쪽 상단을 다시 눌러서 Download Mendeley를 클릭하자. 내가 윈도우라면 당연히 for Windows 버전을, 내가 Linux라면 for Linux 버전을 다운로드해서 설치하면 된다.

 

 

 

 

 

 

설치를 마쳤다면 Mendeley를 실행하고 로그인을하자. 나같은경우 몇가지 paper들을 미리 넣어 봐서 표시가 되지만 처음에는 아무것도 없는 깔끔한 화면이 보이게 된다.

 

 

 

 

 

 


 

 

3. Mendeley와 연동되는 디렉토리 생성하기 & 폴더별로 관리하기

 

자 그럼 이번에는 Mendeley에 논문들을 넣는 방법을 배워보자. 두가지 방법이 있다 두가지 중 선택해서 사용하는게 아니라 둘다 매우 편리하니 겁먹지말고 따라하자. 가장 쉬운 방법으로는 Drag & Drop으로 논문들을 끌어다가 Mendeley에 던지면 자동으로 들어간뒤 Cloud에 동기화 된다. 아무거나 한번 지금 한번 Mendeley에 넣어보자.

 

해보았으면 ( 기회를 줄테니 안해봤으면 지금 꼭 해보자 ), 두번째 방법은 Mendeley에 연동되는 디렉토리를 하나 만들어서 해당 디렉토리에 논문을 던져 넣기만하면 자동으로 Mendeley에 import되고 Cloud와 Sync 되며 더 나아가 내가 설정한 구조로 정리되는 마법같은 방법이다.

 

먼저, 내가 앞으로 Mendeley와 연동할 디렉토리를 생성하자. 아무곳이나 좋다. 나는 편의상 Downloads 안에 디렉토리를 생성했다. 그러면 앞으로 인터넷에서 다운로드 한후에 바로 해당 디렉토리에 넣기만 하면 되니까 ! 자, 본인 편한곳에 생성을 했다면 이제 Mendeley로 가자.

 

 

왼쪽 상단의 Add를 누르고 Watch Folder를 클릭.

 

 

 

 

 

 

그 다음 생성해두었던 디렉토리를 선택해주자, 나같은경우 Downloads -> Add to Mendeley 를 만들었으니 체크

 

 

 

 

여기까지 따라왔다면 이제 해당 디렉토리에 여러개의 논문을 집어넣어보자. 자동으로 Mendeley에 import 되는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자 그럼 이번에는 해당 디렉토리가 자동으로 정리되게끔 설정해보자. 어렵지않다. 겁먹지말자. 이번에는 Watched Folders가 아닌 File Organizer로 가자. 아래 화면처럼 왼쪽에 체크를 모두 하고 Copy files to에 내가 위에서 생성했던 디렉토리를 Browse를 눌러 입력해주자.

 

 

 

 

 

Sort file into subfolders 는 해당 논문의 파일에서 서지정보를 가져와 내가 Folder path에 넣은 항목대로 하위 폴더를 만들어 정리해주는 기능이다. 예를들어 위 화면을 보면 나는 Year Journal 두개를 끌어다가 Folder path에 넣었다. 그러면 아까 생성해둔 디렉토리안의 논문들이 아래와 같이 Year에 해당하는 디렉토리를 만들고 그아래에 Journal 디렉토리를 만들어서 자동으로 정리되게 된다.

 

 

 

 

 

 

그 다음 Rename document files는 내가 넣은 논문을 자동으로 파일 이름을 변경해주는 기능이다. 나같은경우 Tilte Year를 끌어다가 놓았는데 이렇게되면 아래 처럼 논문의 제목다음 Hyphen( - ) 으로 구분되어 Year가 붙어서 이름이 자동으로 변경된다.

 

 

 

 

 

 

이렇게까지 설정을 해두면 우리는 이제 논문들을 주욱 끌어다가 만들어둔 폴더에 넣기만해도 자동으로 Mendeley에 import 되고 Cloud와 Sync 되며 우리가 설정한 디렉토리별로 정리되고 파일 이름까지 자동으로 변경되는 하나의 인프라를 구성한것이다. ( 짝짝짝 고생했어요 )

 

 

그럼 이번에는 주제별로 폴더를 만들어서 관리해보자. 우리가 집어넣은 논문들은 왼쪽의 Unorganized에 처음 위치하고있다. 만약 안보인다면 All Documents를 눌러보자. 이런 논문들을 디렉토리를 만들어서 주제별로 관리하면 참 편한데 위쪽의 디렉토리 모양을 누르고 이름을 입력하면 디렉토리가 생성되게 된다. 

 

 

 

 

 

 

디렉토리안에 하위 디렉토리도 생성할 수 있으니 자유롭게 구성하면된다. 그 다음 내가 집어넣은 논문들을 하나씩 끌어다가 해당 디렉토리로 옮기면 끝 !

 

 

 

 

 

만약 논문을 읽고싶다면 해당 논문을 더블클릭 하면 된다. 드래그를 하면 형광펜과 메모를 남길수있는 창이 뜨게된다.

 

 

 

 

그리고 오른쪽에보면 해당 논문의 서지 정보를 볼 수 있는데 이곳에서 내가 수정하고 싶은 논문의 정보를 수정하면된다. 특히 Tags 에는 내가 해당 논문에 대해 Tag를 달아 놓을 수 있는데 나중에 Tag별로 논문을 모아보고 싶을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으니 틈틈히 사용하자. Tags는 ; 을 이용해서 구분하여 입력하면 된다.

 

 

 

 

 

 


 

 

4. 레퍼런스 자동으로 생성해보기

 

.... 음

 

일단 지금은 여기까지, 시간이 없다 ㅠㅠ  계속해서 기능별로 포스팅 할 예정.

( 이정도 알게되었으니 이제부터는 자신이 필요한 기능들을 구글링하는게 더 빠르지 않을까 싶긴 하다 )

 

아참참 , 내가 가지고있는 모든 기기에서 Cloud로 연동된 논문들을 확인할 수 있다. 아이패드, 아이폰, 탭 어디든 앱스토어와 플레이스토어에서 Mendeley를 검색해 설치하자 !

 

 

 

댓글4

  • 대학원생 2021.03.17 18:58

    정성스러운 설명 감사합니다!!! 차근차근 따라서 설치했어요! 다만 제가 저장하고 있었던 한글 논문의 경우, 틀에 딱 안끼워져서 수동으로 정리해야되네요. 그래도 이렇게 한 번에 볼 수 있어서 편합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 poxing 2021.03.30 17:55

    포스팅 잘 읽었습니다. 관심을 가지고 찾다가 방문했습니다.
    혹시 기관인증은 어떻게 가능한건가요?
    답글

  • ㄹㅇㄴㅁㄹ 2021.04.01 17:25

    아니 똑바로 가르쳐줘야지 파일 다운로드 파일 다 불러져서 하나하나 다 지워야되네
    답글